Home » News » 좁고 낡은 23평 아파트 발코니에 ‘미니 평상’을 설치했더니.. | 오늘의집

좁고 낡은 23평 아파트 발코니에 ‘미니 평상’을 설치했더니.. | 오늘의집

오늘의집 @밂홈 님의 노하우입니다.

✨인테리어 제보는 인스타그램 @todayhouse

안녕하세요. 예쁜 신혼집에 살고 있는 ‘밂홈’ 입니다!

누구나 예쁜 집에 살고 싶어하는 로망이 있는 것 같아요. 30년 넘은 구축 아파트인 집이지만 제가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로망을 담아 하나씩 예쁘게 만들어 보았고, 지난 번 온라인 집들이를 통해 저희 집의 변화를 소개해 드렸어요.

지금부터 좁고 낡은 23평 아파트가 어떻게 드라마틱하게 바뀌었는지 공간별로 하나씩 보여드리면서 리모델링 꿀팁들을 알려드릴게요. : )

✔ Before

우선 결혼을 하면서 집을 구하는데, 전세난으로 30년 넘은 수원 구축 아파트 매매 후 리모델링을 결심했어요. 집주인분이 임대 없이 처음 분양 당시부터 지금까지 30년 넘게 지내셔서 깨끗한 편이었지만 오래된 세월의 흔적은 어쩔 수 없었어요!

집 구조 평면도는 이렇습니다. 그럼 수리 전 사진 같이 보실게요.

주방 비포에요.

여긴 거실 겸 방

여긴 안방 침실인데 벽에 곰팡이가 많았어요.

평면도에는 없지만 주방 옆 세탁실이에요.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죠.

✔ After: 소형 평수 넓어보이는 리모델링 팁

| 좁은 ‘침실’을 넓어 보이게 하는 법

1. 맞춤 가구를 통해 공간 확보

먼저, 안방이에요! 안방은 붙박이장, 화장대, 서랍장, 침대헤드까지 맞춤형으로 제작했어요. 가구 색상은 화이트톤으로 하려고 했는데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새틴베이지 색상이랑 같은 컬러로 맞추고 싶어 실키그레이로 선택! ​가구를 따로 구매했다면 이런 느낌이 안 나왔을 것 같아요!

기존 침대는 다리가 있는 프레임이었는데 청소하기 힘들었던 기억에,, 이번엔 헤드 없는 프레임 파운데이션을 구매했어요. 매트리스 사이즈랑 딱 맞게 사이즈 제작 주문도 가능하고 프레임 높이도 원하는대로 주문제작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내돈내산)

| 방을 탁 트인 ‘거실’ 로 활용하는 법

2. 미닫이문 철거

이 공간은 방 겸 거실로 쓸 수 있는 공간! 이전에 사시던 분은 침실로 사용하셨더라구요~ ​저희는 2인 가구라 거실이랑 현관 입구 쪽에 미닫이 문 철거/ 발코니 중간 샷시도 철거해서 TV도 보고 책도 읽고 커피도 마실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 시켰습니다^^

3. 등받이 낮은 소파 활용

소파는 소형 평수라 답답한 느낌이 들 것 같아 일부러 등받이 낮은 제품으로 알아보던 중, 거실 사이즈에 딱 맞는 소파 발견하고 구매했어요.​ 디자인은 정말 맘에 들지만 기존 소파보다는 쿠션감이 덜해서 적응할 시간이 나름 필요했어요!

4. 발코니는 미니 평상으로 변신

그리고 발코니쪽은 우드 느낌을 주고 싶어 마루나 나무합판 제작 요청했는데, ​바닥에 보일러 배관 설치를 안하고 우드나 마루를 깔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고 타일을 깔아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타일이라면 일반적인 화장실에 들어가는 타일이나 현관 타일 주방 벽면에 설치하는 타일을 생각했기 때문에 우드 느낌은 포기하고 있었는데.. ​진짜 찐! 우드 느낌나는 타일을 깔아주셔서 제가 딱 원하는 스타일이 완성되었어요!

​실제로 발코니 옆 창고 안에 습기제를 가져다 놨더니 금방 물이 차있어서 깜짝 놀랐어요!.. 타일 안 깔았으면 하자 생겨서 곤욕 치룰 뻔 했습니다 ㅠ

​| 좁은 ‘주방’의 사용 공간 확보하는 법

5. 식탁 주문 제작

공간별로 하나하나 신경을 많이 썼지만.. 제일 힘겨웠던 주방!

​조리대가 부족하여 조리대 제작요청을 하고 조리대 기준으로 식탁, 의자 공간 확보 문제가 컸어요..​ 일반 식탁을 두면 냉장고 열 때 식탁의자랑 걸려서 식탁을 포기해야 하나 싶었는데..​ 결국 구매하고 싶었던 반타원 원형 식탁 중에서도 사이즈 주문제작이 가능한 곳을 찾아 상판 폭/길이 최대한 줄여서 주문제작했답니다!

6. 벽면은 타일 대신 대리석 활용

그리고 정말 강력 추천드리는 주방 벽면!

타일 대신 대리석으로 제작했더니 타일 구분선이 없어 기름때도 안 끼고 청소도 너무 편하고 보기에도 깔끔해서 좋더라구요. ​주방 대리석은 아스펜 아이스버그 화이트라 바로바로 닦아줘야 하지만​ 우리에겐 매직스펀지가 있으니까요!!!!!

7. 수납장을 통해 최대한의 수납공간 확보

이렇게 사진으로보니 주방도 침실도 수납장이 꽉 차있죠? ​소형평수라 수납장은 무조건 필요했어요.. 하핳ㅎ

현관 중문 옆까지 냉장고장 겸 수납장을 꽉꽉 채워 좁은 집 수납을 해결했답니다.

​| 노후한 ‘세탁실’을 깔끔하게 만드는 법

8. 직렬 설치가 답!

수리하기전 세탁실은 바닥이 수평이 안맞고 기울어져있어서 걱정이 많았어요. 하지만 리모델링을 통해 완벽하게 보완했습니다! 원래 병렬 설치로 트윈으로 사용하던 세탁기는 높이 사이즈가 안 나와 트윈은 빼버리고 ​직렬 설치 엘지에 요청했어요. (39,000원) 친절하고 서비스가 너무 좋았던 엘지 기사님들!

좁고 낡은 구축 23평 아파트였지만 최대한 넓어보이게 공간 확보에 신경 쓰며 리모델링을 진행했어요.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워요!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을 시간이 많은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너무 행복합니다. 여러분도 리모델링을 하시게 되면 신경 쓰이는 부분들 꼼꼼하게 파악하셔서 안전한 시공하시길 바랄게요. 물론, 원하는 예쁜 집도 만드시구요! ㅎㅎ 저희 구축 아파트 리모델링 꿀팁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 욕실 수건 이렇게 정리하시나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